전자파란? > 전자파 발생&탐지
 
 
전자들은 이동할 때 자기장을 만들며 앞 뒤로 움직이거나 진동할 때, 전기장과
자기장은 서로 교차하고, 전자파를 형성합니다. 이 진동은 가열되고 있는 원자들로부터 발생할 수 있고, 교류전기로부터 급속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반대의 효과는 전자기파가 물체에 부딪힐 때 발생하는데, 그러한 경우에 전자기파는 방사 파장에 의존해서 원자가 진동하거나 열을 생산하게 하고,
전자들이 진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파 복사(radiation)는 절대 0℃ 이상의 온도를 가진 물체로부터 방사됩니다. 온도는 진동하는 원자의 평균 에너지를 측정하고, 그 진동은 원자가 전자기 복사를 내도록 합니다. 온도가 증가할수록, 많은 방사량과 짧은 파장을 가진 전자기 복사파가 유출됩니다.
 
마이크로파, 라디오와 TV파들은 전기제품에서 방사됩니다. 스파크와 교류전류는 적절한 주파수들의 진동을 일으키고, 라디오 파는 안테나 내부에 있는 전자를 가속시킴으로 발생됩니다. 안테나들은 보통 정교하게 만들어지지만 철사 길이처럼 단순한 것, 또는 철사 코일도 안테나로 쓰일 수 있습니다. 민감한 라디오 수신기는 이런 단순한 안테나들을 달고도 라디오 파의 수신이 가능합니다.
 
가시광선은 약 700 ℃ 보다 뜨거운 물질로부터 방출됩니다. 이 물질은 백열광(incandescent)이라고 불리는데, 태양, 불 그리고 전구는 빛의 백열광을 내는 원천입니다.
전기 스토브가 더워지면, 적외선을 발산하는데, 우리는 적외선을 느낄 수 있지만 전자기 스펙트럼의 가시광선 영역 밖에 존재하므로 눈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방열체는 뜨겁거나 차가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외선 카메라로 방열체를 찍는다면 그것이 적외선을 방출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가장 뜨거운 부분은 하얗거나 빨갛게 보이고 가장 차가운 부분은 파랗게 보입니다. 백열전구의 필라멘트는 더 뜨겁워 짐에 따라, 적외선 파들 뿐만 아니라 붉고 파란 파들도 방출합니다. 이것들은 혼합되어 하얀 빛을 만들고 그 필라멘트는 새하얗게 빛을 발산합니다. 결국 700 ℃보다 더 뜨거워졌을 때, 백열광을 내기 시작하며, 가시광선은 뜨거워진 물체로부터 방출됩니다.
 
엑스선은 금속과 같은 다른 물질 내부로 고에너지 전자들을 분쇄함으로써 형성됩니다. 감마선들은 핵반응과 원자 폭탄과 태양과 다른 별들의 폭발로부터 방출됩니다. 어떤 원자들은 방사성이 있는데, 이 말은 곧 그 원자의 핵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더욱 더 안정한 핵으로 변화될 것이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것이 변할 때 알파입자나 베타입자가 배출합니다.
감마선은 보통 흡수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물질을 통과하지만 두꺼운 납에 의해 약해집니다. 만약에 감마선이 전자회로나 인간의 세포 같은 물질을 통과한다면 손상을 입히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전자기 복사의 검출 장비들이 있습니다. 눈, 카메라 필름, 측정장비들을 통해 우리는 가시광선을 검출 할 수 있으며, 피부에서 각각 가시광선과 적외선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전기 장비는 주로 라디오파와 같은 대부분의 장파를 감지하는데 사용되어 있며, 특별한 필름을 통해 엑스선과 같은 좀 더 짧은 파장들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용산구 새창로 217 토투밸리 706호 / TEL: 02-337-9666 / FAX : 02-325-4753
Copyright ⓒ 2005 EMF.or.kr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메일